보차도용 콘크리트조립블록의 특성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4-12-24 17:41
조회
861
보차도용 콘크리트조립블록의 특성

가.특성
ILP는 노면에 가해지는 하중과 충격을 포장블록들 사이를 지나면서 발생하는아칭(arching)및 브릿지(bridge)작용에 의하여 측면으로 이전시킬때 부채꼴의 넓은 면적으로 하중을 분산시켜 충격을 완화시키는 특성이 있다.
이는 인터로킹(서로물림)형태와 소형화로 제품 자체는 고밀도,고강도, 저흡수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포장노면은 신축성 있는 특성을 갖게 된다.

나.강도
일반적으로 압축강도는 420/㎠-560/㎠이며 아스팔트보다 더욱 높고 현장타설 콘크리트포장(280/㎠-420/㎠)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다.
이는 제품생산시 입도조절, 진동, 압축에 의하여 더높은 수준으로 제조할 수도 있다.

다.내마모성
자동차의 제동,가속,회전 등에서 오는 충격, 하중을 이웃의 포장블럭에 완화시켜 이동시키며 하부에 깔린 모래층의 쿠션작용에 의하여, 표면마모에 있어서, 타설콘크리트 보다 훨씬 긴수명을 입증하였다.

라.내구성
타이어가 닿는 노면은 하중에 의하여 노면이 밑으로 휘면서 옆으로 밀려나거나 금이가고 깨지려는 경향이 있는데 조립블럭포장 노면은 신축성을 보일뿐 원위치되어 손상을 입지 않는다.
아스팔트 도로상의 정류장, 교차로의 정지선, 회전장소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면이 옆으로 밀려나는 현상과 크랙킹.패임 현상으로 인한 개보수가 필요 없으며, 콘테이너 야드, 중장비 교육장,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 대형시장등에서 특히 많이 사용하고 있다.

마.사용상의 이점
1)다양한 모양 색채로 노면과 보도를 아름답게 창출.
2)비번한 매설물 굴착복구시 걷어낸 제품을 재사용하여 환경보존 및 원가절감.
3)전천후시공이 가능하며, 대형장비불필요 시공후 즉시 사용가능.
4)시공후 유지보수비가 아스팔트나 타설콘크리트 경우보다 현저히 저렴함.
5)우천시에도 미끄럽지않고 급제동시 경음이 방지된다.

바.설계
1)횡단구배 : 차도의 경우는 2.0-3.0%, 주차장이나 광장의 경우는 0.5%-1.0%의 횡단구배를 주는것이 좋다.
2)포장구조 : 일반적으로 포장두께를 구하는 방법은 CBR에 의한 설계가 대표적이다.
주택단지 내의 주차장과 같은 곳은 아스팔트 포장 설계법과 같이한다.
3)CBR에 따른 ILP블럭 포장의 표준단구조 :아래그림참조.

사.시방서(시공)
1)안정층 (Sand Cushion)
*모래포설은 5㎝의 두께로하고 다짐후 4㎝가 되도록 한다.
*다짐은 평면 진동기(Compactor)로 한다. (전압속도 1㎞/hr)
*모래포설은 종,횡단구배의 기준선을 두어 일정기준의 레일을 깔고, 수평고르기는 인력 또는 Grader로 한다
2)Block의 설치
*안정층위에 수평 및 평형을 만들기 위해 실줄을 설치하고, 경계블럭 또는 측구부터 설치하며, 블럭간의 간격은 2㎜을 유지하게 한다.
*마무리 부분, 측구 부분, 멘홀 주변 부분등은 콘크리트 절단기를 사용 절단한다.
3)표면 마무리
*블럭 설치 완료후 표면에 세사를 살포하고 빗자루 등을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틈새를 충진시키며 Compactor로 4-5회 다짐한다.

아.조립패턴
1)자동차 주행도로에는 45°(ㅅ자형)또는90°(ㄱ자형)의 청어뼈(herringbone)패턴을 사용 하는것이 Creep현상(장기간 동안 차량의 통행방향에 따라 블럭의 움직이는 현상)에 의한 피해를 완전히 방지 할 수 있으며, 일정간격마다 경계석을 묻혀 제대로 고정되게 해야 한다. 그러나 주행속도가 20㎞이하인 곳에서는 조립패턴의 선택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2)고속도로를 제외한 시속60㎞이하의 도로에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시속 100㎞ 이상인 도로에서는 Sucking현상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